본문 바로가기

TIP/강좌

Windows 7 종류

 [Windows 7 종류]

윈도우7 스타터 버전(Windows 7 Starter)
윈도우7 홈베이직 버전(Windows 7 Home Basic)
윈도우7 홈 프리미엄 버전(Windows 7 Home Premium)
윈도우7 프로페셔널 버전(Windows 7 Professional)
윈도우7 엔터프라이즈 버전(Windows 7 Enterprise)
윈도우7 얼티밋 버전(Windows 7 Ultimate)

각 각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으로 준비되어 있다.


[Windows 7 선택]

 윈도우7 종류에 있어서는 다국어 UI를 쓸 것이라면 윈도우7 얼티밋, 가정용으로 쓸 것이라면 윈도우7 홈 프리미엄을 권장한다. 추가적인 보안과 공유기능, 엔터프라이즈 버전이나 프로페셔널 버전이 가진 특별한 기능들을 써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윈도우7 얼티밋 버전이 적절하고, 추가적인 보안기능과 공유기능 정도만 필요하다면 윈도우7 프로페셔널 버전을 구입하면 된다.

 32비트 버전을 구입해야할 지, 64비트 버전을 구입해야할 지 고민하는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64비트가 가능한 PC를 가지고 있고 3GB 보다 많은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64비트 윈도우7을 쓸 것을 권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32비트 윈도우7을 쓰는 것이 좋다.
 
 32비트 윈도우는 메모리를 최대 3.2GB 정도까지 밖에 쓸 수 없다. 따라서 4GB 이상의 대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싶다면 64비트 윈도우를 써야한다. 그동안 64비트 윈도우는 호환성에 문제가 좀 있어서 쓰는 것을 두려워 하는 분위기가 좀 있었다. 그러나 윈도우7 시대가 다가오면서 많은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서비스들이 64비트에서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윈도우7이 출시로 인해 64비트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Windows 7 최소사양]

 윈도우7을 쓰기 위해서는 1GHz CPU와 1GB의 RAM, 16GB의 하드디스크 여유공간이 있으면 된다. 에어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X 9를 지원하는 129MB 이상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윈도우7은 윈도우비스타 출시 때보다 하드웨어적인 부담이 훨씬 줄어들었다. 윈도우비스타 때에는 윈도우비스타를 쓰기 위해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한다는 부담이 있었으나, 윈도우7에서는 기존 하드웨어 그대로 써도 윈도우비스타를 쓸 때 보다 가볍고 빠르게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