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아름다운 핑크 속살을 가진 LEOPOLD FC980M

금일 팀하비스트에서 소개할 제품은 LEOPOLD 社의 LEOPOLD FC980M 기계식 키보드 이다.
 
 먼저 LEOPOLD라는 브랜드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키보드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유통하는 국내 브랜드로써 구성하고 있으며 기계식 키보드 뿐만 아니라 무접점 키보드 제품들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LEOPOLD는 국내 유저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만한데는 다 이유가 있다. 제품들이 전부 정갈하고 청량하고 맑은 타건소리는 물론이고 디자인적인 부분과 마감 구성까지 흠잡을 때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LEOPOLD가 이번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Switch로 신상이 나왔다!!! 새로운 축 New Switch로 유저들에게 맞이하게 될 기계식 키보드 FC980M은 SILENT RED라는 Switch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 Switch에 대해서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고 기대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필자는 LEOPOLD FC980M을 소개하기 앞서 양쪽 어깨가 무겁고 엄청난 압박이 몰려왔지만 코리아기어즈에서 처음으로 먼저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소개시켜 드린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기에 용기를 내어 FC980M 기계식 키보드 제품의 리뷰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LEOPOLD FC980M 패키지 

LEOPOLD 社의 FC980M 패키지 박스는 검은색 바탕에 하늘색과 흰색으로 포인트가 들어갔으며 희미하게 그려진 제품에 대한 이미지도 같이 확인할 수 있는 구성이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LEOPOLD의 FC980M의 1800배열의 키보드 이미지가 각인이 되어 있으며 그림으로 통한 제품에 대한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다.






 FC980M 패키지 박스 측면에는 전면에서 볼 수 있었던 제품들의 특징들이 표시되어 있으며 좌측 측면에 색상과 어떤 종류의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는지 알 수 있게 동그란 형태의 빨간 스티커로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FC980M의 패키지 박스 후면부에는 좌측에 키보드의 외형 이미지와 함께 우측에 제품에 대한 스펙을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FC980M 박스는 도구가 필요가 없다. 요령과 힘만 있으면 개봉할 수 있으니 문제가 없다.






 FC980M의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착탈식 USB 케이블과 키캡리무버와 PS/2 젠더, 딥 스위치 변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키캡과 한글로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서 및 보증서, 플라스틱 커버와 키보드 본체로 구성되어 있다. 






키보드 후면부에 위치한 DIP SWITCH(딥 스위치)를 변경하였을 때 사용자가 어떤 키로 변경이 되었는지 알 수 있게 추가 키캡이 구성이 된다. 이 추가 키캡의 재질은 PBT 재질이며 두께는 1.5mm이다. 그리고 측면에 각인 처리가 되어 있으며 레이저 인쇄 방식이 적용되어 있다.






PS/2 젠더와 키캡 리무버도 같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LEOPOLD의 기계식 키보드 라인업과 동일하게 LEOPOLD 社의 로고가 각인된 벨크로타이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 착탈식 USB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A YO! 아이 러브 한글!






 FC980M의 제품에는 플라스틱 재질의 키보드 커버가 구성이 된다. 이 플라스틱 커버는 다들 아시겠지만 활용성이 높아보이니 절대 버리지 말자.






 LEOPOLD FC980M의 제품크기는 386.58 x 145.21 x 19.54 (mm)이며 무게는 1.1kg이다. 하얀 색상의 화사한 감성와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 되었으며 1800 배열의 98Key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1800배열은 CHERRY 社의 1800 품번대 레이아웃을 통틀어 1800배열이라고 부른다.






LEOPOLD FC980M 외형 


전체적인 LEOPOLD FC980M 기계식 키보드의 모습






 FC980M의 1800 배열의 특징적인 부분은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Shift키의 크기와 넘패드에 위치한 0키가 반으로 작아진점 풀배열과 텐키리스 제품들에 볼 수 있는 구성인 방향키 윗쪽에 위치했던 스위치들은 상태 표시등 윗쪽에 위치하였으며 살짝 타이트하게 붙어 있는 구성이 특징이다. 우측에 위치한 Shift키의 크기 구성은 다른 키캡 사이즈와 확연히 다른 사이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우측 Shift키 바로 오른쪽에 있는 ↑방향키와 사이즈를 비교해 보았을때 ↑방향키를 1이라는로 비율로 잡으면 우측 Shift는 1.75의 크기 구성으로 보면 된다.






 FC980M의 측면 모습으로 Step Sculpture 2구조로 설계되어 있는 모습이다. Step Sculpture 2(스텝 스컬쳐 2)는 키배열마다 각도와 경사면이 다르게 제작되어 손목과 손에 피로를 줄여주며 좀 더 정확한 타건이 가능하게 만든 구조 방식이다.






FC980M의 하우징 하단 오른쪽 부분에 LEOPOLD 社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다. 






FC980M의 하우징은 필자에게 촉감이 좀 거칠게 느껴졌다. 재질로 보았을때 ABS 샌딩 가공 처리된 것으로 보여진다.






FC980M의 상태 표시등은 Blue LED로 점등이 되며 상태 표시등 윗쪽에 Delete, Insert, Page Up/Home, Page Down/End키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FC980M 역시 마찬가지로 LEOPOLD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과 동일하게 키보드 바닥부 상단에 탈착식 USB 5핀 케이블 단자가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개인 환경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3방향 케이블 위치 조정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DIP SWITCH(딥 스위치) 위치한 모습이다. LEOPOLD 기계식 키보드 제품 라인업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구성이며 스위치 조작으로 간단하게 일부 키들을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은 하드웨어 활용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FC980M 바닥부분의 외각에 미끄럼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높이 조절대에도 같이 미끄럼방지 패드가 부착이 되어 있다. 높이조절대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구성이 되어 있지 않는 키보드들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시 밀려나가나 위치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FC980M은 높이 조절대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았을때 모두 밀려나지 않는 좋은 안정감을 주었다. 






LEOPOLD FC980M 내부 


분해 하기 전에 먼저 키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LEOPOLD FC980M 제품의 키 캡은 PBT 재질에 체리높이의 키 캡을 사용한다. 측면에 각인되어 있으며 레이저 각인이 처리되어 있다. 숫자, 기호, 영문으로 각인된 폰트는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는 폰트 구성으로 되어 있다. 






키캡의 두께는 1.5mm로 제작되어 있다.






 FC980M에 채용된 스위치는 CHERRY 社의 CHERRY MX SILENT RED SWITCH가 채용되었으며 리니어계열에 속하는 스위치이다. 이번 LEOPOLD FC980M 제품으로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게 된다. 국내에서는 핑크 축이라고 부르고 있다. 필자는 제품을 받기전에 슬라이더 색상이 화사하고 밝은 톤의 색상의 핑크색상으로 예상했으나 적축에 가까운 어두운 톤의 핫핑크 색상에 가까운 핑크색이였다.






 스위치의 방향은 정방향으로 탑재가 되어 있으며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이 되었다. 내부에 위치한 철심 안쪽에 윤활처리가 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FC980M을 분해 하기 위해서는 탈착식 케이블 쪽에 위치하고 있던 QC PASS스티커 안에 숨어있는 나사와 양쪽 높이 조절대에 숨어있는 나사들을 제거부터 해야한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총 8개의 걸쇠로 결합이 되어 있는데 필자는 요령이 없어서 인지 상당한 힘이 소유 되었다. 






FC980M의 하우징을 분해 한 모습






 하단 프레임 내부에는 다른 기성품에서는 많이 볼 수 없는 구성으로 DIP SWITCH를 컨트롤 하는 기판과 USB 5핀 케이블을 연결해 주는 기판 그리고 흡입재가 구성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FC980M 제품의 MCU는 Cypress 社의 CY7C63413이 사용되었다.






LEOPOLD FC980M 하드웨어 기능 


DIP(딥) 스위치는 키보드의 바닥 부분인 뒷면에 위치하고 있다. 이 딥 스위치를 통하여 특정 키 두개를 서로 바꾸는 기능 및 특정 키 하나를 비활성화 시키는 잠금장치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스위치들은 아래로 향해 있으며 아래로 향하여 있다는 것은 비활성화(Off)가 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이제 이 스위치들은 방향을 위로 향하게끔 올리고 활성화(On)를 시켜 각기 다른 기능을 하고 있는 총 4개의 스위치가 어떻게 변화가 되는지 변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딥 스위치 중에서 제일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1번 스위치를 활성화를 하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Caps Lock키와 Control키가 바뀌게 된다. 딥 스위치로 변경하여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로 구성된 키캡을 통해 알맞게 키캡을 교채하여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Caps Lock키와 Control키를 바꿔서 사용을 해보았는데 필자는 게임으로 인해 적응되어 버린 Control키가 Caps Lock키로 바뀌게 되니 사용시 많은 더딤이 생겨났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필자의 개인적인 문제 이므로 시간을 좀 들여 적응하는 방법과 바뀐 스위치 기능에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가능한 유저들에게 잘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두번째에 위치한 2번 스위치를 활성화 시키게 되면 스페이스바를 기준으로 왼쪽에 위치한 Alt키와 Window키 서로 바뀌게 된다. 이 부분은 더디기 보다는 필자는 많이 불편을 느꼈다. 개인적으로 "이걸 구지 바꿔서 쓸 일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위에서 얘기하였듯이 잘 활용하고 즐겨 사용하는 유저들로 통해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본다. 






 3번 스위치를 활성화 시키게 되면 스페이스바를 기준으로 왼쪽에 있던 Window키와 Function(Fn)키가 서로 바뀌게 된다. 바꿔서 사용하게 되면 문서 작성 및 키보드를 통하여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편한 위치배열을 제공한다고 보며, 개인적으로도 Fn키가 좌측으로 오게 되면서 더 원활한 Fn키 조합을 활용할 수 있었다.






 4번 스위치를 활성화 시키면 Window키가 비활성화가 된다. 이 부분의 기능은 다른 키보드 제품들에서도 볼 수 있는데 Fn +Win(Window)키와 어떤 특정 키를 눌러 Gamming Mode로 Window키를 잠그는 역활과 똑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 기능은 마찬가지로 게임을 즐겨하는 유저 또는 사용자가 게임을 하고 있을때 Window키를 실수로 누르게 되여 화면이 넘어가지 않게 하기 위한 편의성을 제공 해주는 구성이다. 






Fn + Insert키와 Fn + Delete키 조합으로 N-Key Rollrver On, Off 즉 무한 동시 입력을 활성화, 비활성화 시키는 기능 구성이라고 보시면 된다. 위의 사진들은 Fn + Delete 키 조합으로 7키 이상의 동시 입력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n + Insert 키 조합은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하다. 위 사진들과 같이 어떤 키 조합으로도 무한 동시 입력을 하여 사용자가 게임을 할 경우에 인식을 하지 못한다는 경우는 생기지 않으므로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은 전혀 없을 것이다.






LEOPOLD FC980M 타건 


 CHERRY MX SILNET RED 일명 핑크 축은 필자가 사용하면서 느꼈을때 갈축보다는 무거운 키압 흑축 보다는 가벼운 키압을 제공받았다. 

코기즈우영님을 통해 같은 SILENT 계열의 Silver (실버축) 와 비교해 보았는데 실버축 보다 더 조용한 타건 소리를 느끼게 해주었는데 "이게 정말 기계식 키보드인가?" 싶을 정도록 너무 조용하고 멤브레인 키보드와 리얼포스 키보드에 맞먹는 저소음을 가진 스위치이다. 이 부분은 정갈한 기술력과 우수한 마감과 흡입재 구성을 통한 LEOPOLD 社의 기술이 한 몫 더해졌을 수 있겠다. 그리고 핑크축은 체리 社의 MX 스위치들과 다르게 약간의 서걱거림을 느낄 수 있는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서걱임을 좋아해서 새로 나온 핑크축에 상당히 흥미와 재미를 느꼈다.






LEOPOLD FC980M 총평 


 LEOPOLD FC980M 기계식 키보드 제품은 1800배열이라는 심플함 속에서 화이트 컬러로 화려함과 화사함 그리고 깔끔함으로 1800배열을 보다 더 아름답게 만들어 준 FC980M만의 매력이 느껴진다. 전통의 LEOPOLD 제품들 처럼 정갈하고 통울림이 없는 많은 유저들이 반가워할 키감의 느낌을 받게 해주었으며 LED 기능들이 있는 키보드를 좋아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많이들 찾게 되거나 사람들과의 소통에서 속에서 키보드 얘기를 하게 된다면 엄청나게 추천 받아질 키보드라고 생각이든다. 

 
 이번 국내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CHERRY 社의 CHERRY MX SILENT RED Switch(핑크축)는 필자도 처음 접해보는 스위치라 처음에 어깨가 무겁기도 하고 긴장감과 동시에 설레이기도 했는데 필자는 갈축만 좋아하는 남자이지만 너무나 사랑스러운 키감이였다. "정말 핑크축이라서 사랑스러운 키감인가!?" 싶을 정도록 필자의 개인에게 있어서 만큼은 사용하는데 즐겁고 재미가 있었다. 같은 계열의 SILENT SILVER Switch는 키압을 글로 설명 하자면 적축과 갈축 사이의 키압을 지닌 리니어 방식의 스위치라면 이번 SILENT RED Switch는 갈축과 흑축사이의 키압을 지닌 리니어 방식의 스위치이다.(핑크축에 대한 느낌과 키압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다.) 이 핑크축은 적축 못지 않게 부드럽고 흑축 못지 않는 빠른 반발력으로 쫀득한 키감을 제공해 주며 엄청난 저소음으로 엄청나게 강력한 파워 타건을 하였을 경우에도 크게 시끄럽지가 않아 어디서든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스위치이다. 다만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 부분이 있다면 CHERRY Switch 답지 않게 살짝의 서걱거림이 존재한다는게 갈리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리고 하나 더 개인적인 생각으로 얘기하자면 이번 SILENT RED Switch가 진정한 게임을 위해 태어난 게이밍 스위치가 아닌가 싶다. (자꾸 모 브랜드가 생각이 나서 그만...)
 
LEOPOLD FC980M의 제품은 정말 솔직하게 얘기해서 단점을 꺼내 놓고 얘기할께 마땅히 없다. 구지 뽑자면... 스페이스바의 스테빌 양쪽 모두 윤활처리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심 소리가 난다.(솔직히 이 부분은 다른 기성품의 키보드 제품들 대부분이 이렇다.) 정도 밖에 뽑을 수 없을 것 같다.
 
 
PROS
- 뿅 갈꺼 같은 자태의 디자인
- 흡입재로 인해 더 정갈하고 군더더기 없는 키감 제공

- 탈착식 케이블 구성
- 1.5mm의 체리높이 PBT 키캡 사용

 
'
CONS
- 아까도 말했지만 죄송합니다.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뷰어의 한마디:
LEOPOLDED도 LED 기능 달린 기계식 키보드 출시하면 매우 사랑스러울꺼 같습니다. ㅜㅋ








팀 하비스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