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보증기간 끝판왕 외장하드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Toshiba CANVIO ADVANCE 2TB)

 최근 4K 영상 콘텐츠를 준비하다 보니 대용량 외장하드의 필요성을 느껴서 커뮤니티에서 많이 추천되고 있는 Toshiba CANVIO ADVANCE 2TB(이하 도시바 칸비오)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필자가 도시바 칸비오 제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휴대성과 안전성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변경된 워런티 기간 때문에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돼, 알리고자 간단하게 리뷰를 준비하게 되었다.

 

 도시바 칸비오 외장하드의 구성품은 외장하드 본체, USB 3.0 케이블, 가이드북(사용법/워린티관련)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 외장하드 제품의 워런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국내와 해외를 통틀어서 3년까지 보장한다. 이 부분은 제품 DB나 패키지 외관에도 3-Year라고 표시된 것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워런티 기간이 어떻게 바뀌었느냐? 이제 중요한 워런티 가이드를 펼쳐서 확인해보자. 최근에 제품을 구매한 필자의 보증서에는 보증기간이 5년으로 표시되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보증서에 무관심하였으나 주변 지인을 통해 이 내용을 알게 되었는데, 최근 국내로 유통된 제품의 보증에는 3년이 아닌 5년으로 잘못 표기되어 판매가 되었고, 상단수의 물량이 풀린 데다 보증서 관련법에 의해 5년으로 표시되어 유통되고 있는 제품에 한해서 보증기간을 5년으로 보장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한다.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 외장하드 외형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 외장하드의 크기는 78mm(W) x 109mm(H) x 14mm(D) 타사의 제품들 보다 슬림하고 작은 크기의 제품이며, 색상은 블랙/화이트/레드/블루 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있다.

 

 외장하드 상단 표면은 피아노 글로시 코팅 처리되어 반사되게 처리되었다. 글로시 처리의 경우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지문 얼룩이 잘 묻어나는 단점을 가진다. 우측 상단 외곽에는 LED 표시등이 위치한다.

 

도시바 칸비오 외장하드 우측면에는 USB 3.0 micro-B 커넥터가 위치한다.

 

외장하드 하단부는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었으며, 시리얼 넘버가 포함된 라벨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다.

 

패키지에 USB 3.0 케이블이 포함되어있으며, 길이는 약 54cm로 휴대하며 사용하기에도 적당한 길이이다.

 

 외장하드를 PC와 연결하면 LED 표시등에 LED가 점등된다. USB 3.0 연결되었을 경우 블루 색상이 점등되며,  USB 2.0으로 연결되었을 화이트 색상으로 점등되는 기능을 가졌다.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 외장하드 2TB 스펙&성능

<내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외장하드 정보>

 

<Diskinfo 소프트웨어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DiskMark 통한 속도 테스트 USB 3.0(좌)/USB 2.0(우)>

 

 8기가의 단일 파일을 PC에서 외장하드로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60초 근처였으며. 파일 복사 속도는 138~140MB/s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었다.


PROS

- 보증기간 5년(최근에 유통된 제품의 보증서에 5년으로 표시된 제품에 한함)

- 높은 휴대성의 작은 크기에 대용량을 지원

 

CONS

- 외장하드의 케이블 연결 커넥터가 다소 뻑뻑하게 연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