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강좌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설명 (청축, 갈축, 적축, 흑축)

▶ 기계식 키보드란?


기계식 키보드는 키 하나 하나 독립된 스위치 유닛으로 제조되어 단가가 높은 키보드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메인보드에서 보던 PCB기판과 금속 접점을 가진 전용 스위치를 달아 사용합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비싼 만큼 내구성이 높으며 타이핑시 경쾌한 키음과 멤브레인 키와 달리 아래에 스프링이 달려 있는데 스프링의 반발력 때문에 손맛을 더해줄 뿐 아니라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할 때 피로감을 줄여주는 역활도 합니다. 

 

 

▶ 키보드의 구조


기계식 키보드와 멤브레인 키보드의 스위치 구조 차이를 알고자 간단하게 설명 하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구조>

기계식 키보드는 각각의 키 아래 스위치가 달려 있는 키보드로, 특유의 손맛이 있고 장시간 사용시에도 피로감이 적다.

 

 

<멤브레인 키보드의 구조>

멤브레인 키보드는 가장 대중적인 키보드로, 키캡에 달린 스위치가 아래 부분의 러버 돔을 눌러 입력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스위치의 종류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종류는 대표적인 청축,적축,갈축,흑축 4가지에 대해서 조사 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감각적인 평가 이므로 사용자 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축에 대한 아무런 경험이 없는 사용자에게 글로 이해를 돕고자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경험하는 것이지요.

 

서울-리썬즈몰 :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id=review&no=20004&p=3

부산-컴웨이 :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id=review&no=20003&p=2

 

 

 

<체리 MX사의 스위치>

 

 

 체리 MX 블루 (촉감식, 일명 청축)

 

 

 

 

샤프트 컬러 : 청색

스위치 방식 : 클릭식

스위치 압력 : 50g(±15g) 

 

요약

기계식 키보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좋은 키감, 씨끄러운 소음"의 대명사 입니다.

청축은 전통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이미지로 가장 체감이 많이 가는 축입니다.

청축의 스위치 압력이 50g로 높은편인데 청축이 더 가볍게 느껴지는 것은 경쾌한 키음이 완화 효과를 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장점

- 강한 촉감 피드백, 크고 높은 찰칵 소리, 두드러진 충격이 특징

- 또한 소리와 함께 키 입력 상태를 손가락으로 바로 느낄 수 있어 타이핑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 선호

- 확실한 키입력이 필요로 하는 RTS, FPS에 유리

 

단점

- 키압이 높은편이라 장시간 타이핑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음

- 지나치게 큰 소리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눈총을 받을 수 있어 사무실이나 공공장소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다.

 

 

 

 체리 MX 브라운 (촉감식, 일명 갈축)

 

 

 

 

샤프트 컬러 : 갈색

스위치 방식 : 넌클릭

스위치 압력 : 45g(±20g) 

 

요약

넌클릭은 클릭식 키보드와 비슷한 키감을 제공하지만 딸깍 거리는 소음을 없앤 방식입니다.

타이핑을 많이 하면서도 소음이 거슬린다면, 조용하면서도 부드럽게 동작하는 갈축이 적당합니다.

 

장점

- 키가 인식되기까지의 압력이 낮아 빠른 타이핑에도 유리

- 소음으로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클릭식 키감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적함

- 사무직 종사자나 프로그래머 등이 선호?

 

단점

- 청축 보다 조용하나 작은 소음이 발생

- 청축의 키음이 없어 좀 뻑뻑한 느낌이 들수도 있음

 

 

 

 체리 MX 레드 (리니어 스위치, 일명 적축)

 

 

 

 

샤프트 컬러 : 적색

스위치 방식 : 리니어

스위치 압력 : 45g(±20g) 

 

요약

클릭식이나 넌클릭 방식 모두 인식 직전에 키압이 최대치에 이른 뒤 빠르게 줄어드는 반면, 리니어 방식은 누르는 깊이와 키압이 비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압력을 인식하는 순간의 키압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다른 방식 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갈축보다는 키를 누르고 떼는 느김이 없는 편이라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장점

- 작동력이 낮아서 MX 블랙 스위치에 비해 빠른 키스트로크가 훨씬 더 용이

- 소음이 적고 부드러워 사무용으로 적합

 

단점

- 키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발생

 

 

 

 체리 MX 블랙 (리니어 스위치, 일명 흑축)

 

 

 

샤프트 컬러 : 흑색

스위치 방식 : 리니어

스위치 압력 : 60g(±20g) 

 

요약

작동력은 평균보다 높은 60g이며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하므로 바닥까지 치지 않는 한 “찰칵”하는 소리는 나지 않습는다. 정확함이 중요한 게이머에게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장점

- 스프링이 강한 만큼 키가 튀겨 올라오는 속도가 빨라 더블 탭(연속 입력)이 필요한 게임(리듬액션)에서 유리하다

 

단점

- 흑축은 피드백이 없고 작동력이 높기 때문에 입력 작업에는 썩 좋지 않다.